목양칼럼Column

  • 홈 >
  • 설교Sermon >
  • 목양칼럼Column
목양칼럼Column
자녀 양육의 왕도 운영자 2021-05-16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062

http://kbcsa.onmam.com/bbs/bbsView/38/5914568

솔로몬은 지혜자입니다. 솔로몬은 동물학, 식물학, 건축학 박사 학위 수준의 지식을 가진 박식한 왕이었습니다. 솔로몬이 건축한 예루살렘 성전은 웅장하고 화려한 하나님의 영광이 임하는 성전이였습니다.  솔로몬의 지혜를 보고 듣기 위해서 여러 나라에서 이스라엘을 방문했고, 풍문으로 들었던 것보다 훨씬 더 지혜로운 실체에 방문객들은 압도되었습니다 (왕상10장, 대상9장). 

 

그뿐만 아니라 솔로몬은 아버지로서 자녀들을 신앙적, 사회적으로 바르게 양육하기 위해서 삼천 잠언(왕상4:32)을 남겼습니다. 솔로몬이 자녀들을 위해서 남긴 교훈들이야말로 지혜의 진액이 뚝뚝 떨어지는 잠언입니다. 잠언을 지속적으로 읽으면 총기가 생기고 이치를 깨달아 슬기로운 생활을 할 수 있고 결국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하지만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아버지의 잠언을 따르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원로들의 지혜로운 조언을 거부하고 젊은 친구들과 어울리며 교만한 통치를 하다가 이스라엘 나라를 두 쪽으로 나누어 지게하는 어리석은 왕이 됩니다.

 

 왜 이렇게 되었습니까솔로몬의 잠언은 진리였지만아버지 솔로몬의 삶은 그 진리를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왕이 지켜야 할 지침 세 가지를 말씀하셨습니다. 1.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 2. 아내를 많이 두지 말 것. 3.은금을 많이 쌓아두지 말 것(17:16-17). 

 

하지만 솔로몬은 기마부대 1만 2천 명과 전차부대 일천사백대를 보유했고 마구간 4만 채를 지었습니다아내와 첩을 일천 명이나 두었습니다백성들을 위해서 은금을 사용하지 않고 많이 쌓아두었고강력한 군대를 조직했고욕망에 따라 아내를 많이 두어 하나님보다 이런 것들을 더 의지하고 자랑하고 우선순위에 놓는 모습을 자녀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솔로몬은 황금 잠언을 남겼지만아버지로서 자녀들에게 잠언의 말씀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그 아들 르호보암은 아버지의 잠언이 아니라 아버지의 삶을 본받았습니다아버지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인격체로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 지낼 때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과 삶의 방식을 보면서 신앙과 지혜를 배우게 됩니다

 

자녀들은 부모가 원하는 대로 자라주지 못합니다. 솔로몬도 자신이 아는 대로 살지 못했습니다. 내가 그렇게 못 살았으니 자녀라도 그렇게 살기를 기대하고 바라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것은 욕심입니다사랑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대리 만족으로 자녀들을 양육하다가 그 인생을 망칠 수 있습니다. 

 

"자녀는 부모 뜻대로 안 된다." 복창해야 합니다. 

강남 8학군, 아이비리그 대학 보내기, 유산을 물려주기….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보세요. 유학벌재력...  소용이 없습니다

 

자녀가  마음대로 안 되기 때문에 부모는 기도할 밖에 없습니다자녀에게 올바른 모범을 보이기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는 늘 하나님의 도움을 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녀를  능력으로 키울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주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이것을 온전히 체득하고 고백할 때 자녀양육의 신비를 알게 됩니다. 

 

대리 만족적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면 고함 치고 답답하고 화가 나지만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면 오래 참고 성내지 않고 기다려 주고 자녀의 모습에서  모습을 보고 함께 아파하고 함께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하게 됩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잠16:9

 

결론은 자녀 양육의 최선은 "자녀는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그건 나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맡기고 도움 구하자" 입니다. 이것이 자녀 양육의 왕도 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능력의 뉴노멀, 섬김 운영자 2021.06.01 0 1073
다음글 ​​비교가 문제가 아니라 비교의 대상이 문제이다. 운영자 2021.01.27 1 1239